말레이시아/이웃국가

수치로 비교해 본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지리, 인구, 경제

bevinda_ 2023. 8. 21. 11:28
반응형

싱가포르의 지리, 인구, 경제를 옆 나라인 말레이시아의 지리, 인구, 경제와 비교하였습니다.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와 어떻게 다르고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1963년부터 1965년까지, 2년이 조금 안 되는 시간 동안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 연방의 하나의 주로 속해있었습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는 닮았지만, 서로 크게 다른 점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말레이와 화교 사람들의 비율이었습니다. 

 

싱가포르의 초대 총리인 리콴유(Lee Kuan Yew, 李光耀)는 싱가포르의 건국의 아버지입니다. 2010년 아내와의 사별 이후 5년 뒤인 2015년 그는 91세의 나이로 세상을 등졌습니다. 

 

리콴유는 말레이시아와의 합병을 통해서 싱가포르가 존속하기를 원했지만, 결국 말레이시아의 하나의 주에서 독립한 싱가포르에 앞에 그는 전혀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했습니다. 심지어 독립 후에 그는 앓아누웠다고 합니다.

 

목차

1.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지리 비교

2.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인구 비교

3.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경제 비교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지리 비교

 

싱가포르와 한국의 시차는 1시간 차이납니다. 한국이 오후 3시이면, 싱가포르는 오후 2시입니다.

 

싱가포르의 면적은 작습니다. 하나의 도시가 하나의 국가입니다. 싱가포르의 면적은 728.3 ㎢입니다. 말레이시아의 국토 면적은 330,803 ㎢입니다. 말레이시아는 한국의 3 배 크기입니다.

 

말레이 반도 하단에 위치한 싱가포르

 

그래서 싱가포르의 면적은 말레이시아의 0.22%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싱가포르는 얼마나 작을까요?

 

싱가포르와 면적 비교

 

싱가포르의 크기는 말레이시아의 페낭 섬과 랑카위 섬을 합치면 면적이 비슷해집니다.  그리고 부산광역시의 크기와 비슷합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수도, 행정수도 면적

 

싱가포르를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와 행정수도 푸트라자야(Putrajaya)와 비교하면 훨씬 큽니다. 

 

2005년 싱가포르, 클라크 퀘이(Clarke Quay)의 모습

 

말레이시아의 가장 높은 산은 4,095m 킨나발루 산으로 보르네오에 있습니다. 말레이반도에서는 2,187m구룽 타한(Gurung Tahan)이 가장 높습니다.

 

싱가포르에는 산이 없습니다. 가장 높은 곳은 섬의 중심부에 위치한 163.63m 높이의 부킷 티마 힐(Bukit Timah Hill)입니다. Bukit은 말레이어로 '언덕'이란 의미입니다. 

 

가장 높은 건물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452m 높이의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입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차이나타운 옆의 탄종 파가(Tanjong Pagar)에 들어서 있는 구오코 타워(Guoco Tower)입니다.  이 건물은 삼성물산이 2016년에 완공한 주상복합 건물로 283.7m에 64층입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인구 비교

 

인구와 인구밀도

싱가포르의 인구는 5,896,686명으로 600만 명이 안됩니다. 말레이시아의 인구는 32,776,194명으로 3천만 명이 넘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싱가포르의 인구의 약 5.6배입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구와 인구밀도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루르와 싱가포르의 인구를 비교하면, 싱가포르 인구가 훨씬 앞섭니다. 서울이 한국의 전체 인구 중 18.7%를 차지하는 것에 반해, 쿠알라룸푸르는 말레이시아 인구의 5.5%를 차지합니다.

 

심지어 서울과 수도권에 사는 사람은 한국 인구의 50%를 넘습니다.

 

싱가포르의 인구밀도는 제곱킬로미터 당 8201.23명입니다. 한국의 인구밀도가 511.32명이고 말레이시아는 99.22명입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수도 인구

 

싱가포르의 인구밀도는 쿠알라룸푸르와 비교하면 꽤 높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제곱킬로미터당 15,865명이 살고 있는 서울에 비하면 싱가포르는 한적한 곳입니다.

 

말레이시아의 행정 수도인 푸르라자야와 싱가포르의 인구를 비교했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행정수도 인구, 인구밀도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행정 수도 푸트라자야와 비교했습니다. 

 

기대 수명

말레이시아의 기대 수명은 76.36세로 싱가포르의 83.8세보다 낮습니다. 싱가포르의 기대 수명은 한국인의 기대 수명보다 조금 높습니다. 

 

 

인간 개발 지수(HDI, Human Development Index)

인간 개발 지수파키스탄 경제학자인 마흐둡 울 하크(Mahbub ul Haq)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인간 개발 지수는 문자 해독률, 평균 수명, 1인당 국민소득 등의 인간의 발전 정도를 토대로 국가별 지수입니다. 싱가포르의 인간 개발 지수는 0.938로 세계에서 11위입니다. 말레이시아는 0.81로 세계 62위입니다.

 

출생, 사망, 자살, 출산율

싱가포르가 말레이시아보다 더 많은 신생아가 출생합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출생과 사망(천명당)

 

싱가포르 사람의 사망 원인 중 1위는 입니다.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리고 폐렴과 혈관 질환이 뒤를 잇습니다.

 

반응형

 

생각보다 당뇨로 사망하는 사람의 비율이 낮습니다. 말레이시아 통계청의 자료에 의하면, 말레이시아는 허혈성 심장 질환이 15%로 사망 원인 중 1위입니다.

 

의외로 암은 말레이시아 사망 원인의 상위 5위 안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싱가포르 사람의 사망 원인

 

싱가포르의 출산율은 1.499입니다. 한국의 0.84보다 높습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출산율

 

싱가포르의 자살은 말레이시아의 2배 정도 됩니다. 한국이 십만 명당 21.2명으로 싱가포르의 약 2배입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자살

 

싱가포르의 벌금에 대한 이야기는 유명합니다. 그중에서 흡연과 담배꽁초에 대한 벌금도 있습니다. 21세 미만의 흡연에 대한 벌금은 최대 300 싱가포르 달러(약 25만 원)입니다.

 

그리고 흡연이 금지된 곳에서의 흡연 시 벌금은 최대 1,000 싱가포르 달러(약 84만 원)입니다. 싱가포르 정부의 흡연 금지된 장소 목록을 보면, 공공장소에서는 담배를 피우면 안 됩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흡연 비율

 

벌금 때문인지 싱가포르의 흡연 인구 비율은 16.5%로 한국, 말레이시아보다 훨씬 낮습니다.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경제 비교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경제를 비교할 때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두 나라의 화폐입니다. 

 

싱가포르는 싱가포르 달러(SGD)를 사용하고,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시아 링깃(MYR)을 사용합니다. 2014년 전까지는 1 싱가포르 달러가 2.3 ~ 2.5 링깃 정도였습니다. 그렇지만 2015년을 기점으로 3링깃이 됩니다. 

 

2021년 6월 28일, 1 싱가포르 달러(SGD)는 3.09 말레이시아 링깃(MYR)입니다.

 

싱가포르 달러와 말레이시아 링깃 환율 (출처:https://sgd.exchangeconversions.com/)

 

싱가포르의 달러의 강세는 링깃의 약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링깃의 약세는 이전 수상과 이전 경제부 장관을 겸한 나직 라작의 작품입니다.

 

2021년 7월 1일, 1 싱가포르 달러(SGD)는 한화로 841.68 원입니다.

 

이전 말레이시아 정권의 삽질에 무관하게,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두 나라의 경제력의 격차는 어마어마합니다. 특히 1인당 GDP로 보면 싱가포르의 한 사람이 말레이시아 한 사람보다 6배나 높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GDP, 1인당 GDP

 

GDP(PPP)로 봐도 두 나라의 격차는 여전합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GDP(PPP), 1인당 GDP(PPP)

 

경제적 불평등을 나타내는 GINI 계수는 싱가포르가 높습니다. 그렇지만 빈곤율은 0입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GINI, 빈곤율

 

15년 전쯤에 싱가포르에서 택시를 탄 적이 있었는데, 운전기사와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택시 운전기사 본인이 박사 학위 소지자라고 했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실업률

 

박사 학위가 있어도 취직을 못해서 임시로 택시 운전을 한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택시 운전기사 얘기가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산업 비율

 

싱가포르는 3차 산업 비율이 월등합니다. 1차 산업은 0.5%에 불과합니다. 하긴 땅이 좁으니 1차 산업의 비중이 높을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2차 산업도 높지 않습니다. 

 

수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수출 품목 1위는 집적회로입니다. 싱가포르는 전체 수출 품목의 13.6%가 집적 회로이고 말레이시아는 23.1%입니다.

 

싱가포르의 2위 수출 품목은 14.3%의 정제된 석유입니다. 싱가포르는 산유국이 아니지만, 옆동네에 산유국이 두 나라가 있습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수출 품목 1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양국간의 교역은 싱가포르에서 말레이시아로 수출 비중이 13.3%이고 반대는 11.3%입니다.

 

싱가포르의 최대 수출국은 중국으로 15.2%를 차지합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상대국으로 수출비중

 

 

가장 큰 회사

싱가포르에서 시가 총액으로 보면 가장 큰 회사는 가레나(Garena)입니다. 온라인 게임회사입니다.

 

그 유명한 LOL(리그 오브 레전드)를 서비스하는 회사입니다. 그 외에 베틀 그라운드 라이트, 콜 오브 듀티, 피파 온라인 4 같은 게임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가장 큰 회사는 에너지 회사인 페트로나스입니다.

 

 

FIN

 

수치로 본 다른 나라 이야기도 읽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