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UN의 기후 변화에 대한 평가 보고서에 의하면 기후 변화는 인간 활동으로 기인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온실 가스의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특히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0으로 만들어야 가능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북극의 빙하는 2050년 내에 다 녹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목차
1. IPCC의 기후 변화 여섯 번째 평가 보고서(AR6)
2. 해수면 1m 상승에 따른 도시의 지도
2.1. 한국
2.2. 말레이시아
2.3. 인도네시아
2.4. 태국
2.5. 베트남
2.6. 필리핀
2.7. 일본
2.8. 대만
2.9 유럽 -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2.10. 북미 - 캐나다, 미국
IPCC의 기후 변화 여섯 번째 평가 보고서(AR6)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로서 기후 변화와 관련된 과학을 평가하기 위한 UN 기구입니다.
그리고 유엔환경계획(UNEP)과 세계기상기구(WMO)가 1988년 설립하여 정치 지도자들에게 기후 변화, 기후 변화의 위험에 관한 정기적인 과학적 평가를 제공하고 적응 및 완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했습니다.
IPCC는 2021년 8월 9일에 6번째 보고서(AR6, Sixth Assessment Report)를 발표했습니다.
원래 2021년 4월에 발표할 예정이던 이 보고서는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해 IPCC를 포함한 과학 커뮤니티의 작업이 온라인으로 전환됨에 따라 몇 달 동안 지연되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여섯 번째 평가 보고서(AR6)에서는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온실 가스 배출이 1850년에서 1900년 이후 약 1.1°C의 온난화를 초래하였습니다.
즉 산업화 이전의 지구 온도 수준에서 산업화를 거쳐 현재 1.1°C의 온도가 상승한 것입니다.
IPCC는 2018년에 기후 변화에 대한 임계점을 1.5°C로 정의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1.1°C의 온도가 상승했기 때문에 임계점까지 불과 0.4°C가 남아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향후 20년 동안 평균적으로 지구 온도가 1.5°C의 온난화에 도달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육지의 온난화는 지구 평균보다 크며 북극에서는 두 배 이상 높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계속 진행되어 1.5°C에 도달하면 지구에는 폭염이 증가하고 따뜻한 계절이 길어지고 추운 계절이 짧아집니다.
보고서(AR6)에 의하면 1.5°C는 어떤 시나리오로도 무조건 근 미래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근미래는 2021부터 2040년 사이로 이 기간 안에 가장 낮은 배출량의 시나리오든지 최악의 배출량 시나리오에 상관없이 1.5°C에 도달합니다.
가장 낮은 배출량인 최선의 시나리오는 당장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어야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그리고 2021년부터 2060년까지의 중기 미래에는 배출량 시나리오에 따라 지구 온난화의 온도가 많이 낮아집니다. 가장 낮은 배출량 시나리오일 때는 1.6°C에 도달하지만, 가장 많은 배출량 시나리오에서는 2.4°C로 올라가게 됩니다.
가장 낮은 배출량 시나리오라도 2050년 내에 북극의 모든 빙하가 녹아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구 온난화가 2°C 증가하면 극심한 폭염이 농업의 생산력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끼칩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여섯 번째 평가 보고서(AR6)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기후 변화에 영향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른 온실 가스와 대기 오염 물질이 기후 변화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이산화탄소(CO2)의 배출입니다.
그래서 보고서(AR6)는 기후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이산화탄소(CO2)의 배출을 0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기 오염 물질 중에서는 메탄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통해 지구의 온도가 안정되는 데는 20년에서 30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보고서(AR6)에서 언급한 기후 변화를 통해서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 더 많은 강우량과 관련 홍수가 발생하고 많은 지역에서 더 심한 가뭄이 발생
- 강우 패턴의 변화
- 그래서 고위도에서는 강수량이 증가할 가능성
- 그리고 아열대 지역의 많은 부분에서 강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 해안 지역은 21세기 내내 해수면이 계속 상승
- 저지대 지역에서 더 빈번하고 심각한 해안 범람과 해안 침식이 발생
- 영구 동토층의 해빙, 계절적 눈 덮임의 손실, 빙하와 빙상의 융해, 여름 북극 해빙의 손실을 증폭
- 온난화, 더 빈번한 해양 폭염, 해양 산성화, 산소 수준 감소를 포함한 해양의 변화
- 도시의 더위, 호우로 인한 홍수 및 해안 도시의 해수면 상승
특히 기후 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잦은 홍수가 걱정인 이유는 201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11%가 해수면에서 10m 남짓 높은 해안 지역에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2019년과 2100년 사이 지구 해수면이 약 1m나 상승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수면이 1m 상승한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도시의 모습은 어떻게 될까요?
해수면 1m 상승에 따른 도시의 지도
해수면이 불과 1m 상승해도 육지의 모습은 많이 바뀝니다. 특히 바다를 접하고 있는 해안가 도시는 해수면 상승에 바로 영향을 받습니다.
한국
한국에서 해수면 1m 상승에 의하여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지역은 서해안 지역과 남해안 지역입니다.
인천 서구는 해수면 상승에 따라 침수되는 지역이 큽니다. 그리고 영종도의 인천 국제공항도 침수됩니다.
부산의 김해 국제공항도 해수면 상승에 바로 영향을 받습니다.
군산시도 해수면 1m에 의해 영향을 심각하게 받는 도시입니다.
목포시와 영산강 일대는 해수면 상승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의 경우 말레이 반도의 남쪽 하단에 위치한 조호 주와 조호 바루의 경우 해수면 1m 상승에 대한 침수되는 지역은 별로 없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근교의 셀랑고 주에 위치한 포트 클랑(Port Klang)은 해수면 상승에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셀랑고 주의 북서부 방면도 침수됩니다.
페낭의 지대가 높아서 침수 피해는 페낭의 서쪽 방면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말레이 반도 부분은 해수면 1m 상승에 의한 침수 피해가 다방면에서 발생합니다.
랑카위 섬은 말레이 서부 해안에서 가장 유명한 섬입니다. 랑카위 섬은 독수리와 아름다운 해안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해수면 1m가 상승하면 랑카위 섬의 공항을 포함한 서쪽 지역이 침수됩니다.
그리고 말레이 반도의 케다(Kedah) 주도 상당한 지역이 침수되게 됩니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는 이미 침수로 골머리를 앓는 도시입니다.
그리고 해수면 1m 상승 시에 자카르타의 해안 지역은 대부분 물에 잠기게 됩니다.
인도네시아의 발리의 경우도 섬의 남쪽에 위치한 쿠타(Kuta)의 공항이 위치한 지역이 침수됩니다.
태국
2011년 태국에서 일어난 홍수는 7월 말부터 세 달 동안 계속되었으며, 이로 인해 283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해수면이 1m 상승하게 되면 태국 남부의 서부 해안에는 약간의 침식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태국 동부 해안의 넓은 면적이 침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콕을 가로질러 흐르는 짜오프라야 강은 태국에서 가장 긴 강입니다.
해수면 1m 상승하면 방콕의 대부분 지역은 물에 잠기게 됩니다.
베트남
베트남의 해수면 1m 상승하면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와 베트남 최대 도시인 호치민 시티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하이퐁은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약 120km 거리에 있는 도시로 베트남의 하롱베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해수면 1m가 상승하면 하이퐁에서 하노이의 동부까지 침수됩니다.
호치민 시티도 해수면 1m 상승에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도시 대부분의 지역이 물에 잠기게 됩니다.
필리핀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는 비가 오면 해안가의 서부 지역에 홍수가 나곤 했습니다.
해수면 1m 상승 시에는 마닐라의 서부 해안이 바로 타격을 받습니다. 메트로 마닐라의 마카티나 퀘존 시티는 내륙에 있어서 해수면 상승에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필리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세부 시티의 해안가도 해수면 1m 상승 시에 침수됩니다. 세부 공항도 해수면 상승에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일본
일본에서 해수면 1m 상승으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곳은 규슈 지역입니다.
한국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규슈 섬의 후쿠오카는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서 도시의 해안가 대부분 지역에 물에 잠기게 됩니다.
그리고 일본의 3대 미항 중의 하나인 나가사키 또한 동부 지역의 많은 곳이 물에 잠기게 됩니다.
오사카 시내의 많은 지역도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 물에 잠기게 됩니다.
특히 오사카의 칸사이 공항은 인공 섬에 많은 공항으로 이전부터 침수 논란이 있어 왔습니다. 그리고 해수면 1m 상승 시에는 공항의 대부분 구역이 물에 잠겨 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잃어버릴 것입니다.
나고야는 도쿄, 요코하마, 오사카 다음으로 일본에서 네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그리고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서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일본 대도시입니다. 나고야의 서부 지역은 물에 잠기게 됩니다.
일본의 제일 큰 도시와 두 번째 도시인 도쿄와 요코하마도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 도시의 곳곳이 침수됩니다. 특히 도쿄는 도시의 동부 지역이 침수되며, 요코하마는 해안가 주변이 침수됩니다.
대만
해수면 1m 상승으로 대만의 서부 해안의 대부분 지역이 침수됩니다.
타이베이의 시내의 많은 곳이 침수됩니다. 타이베이의 중심가인 시먼(Ximen)도 침수됩니다. 타이베이의 두 곳의 공항은 침수를 면하게 됩니다.
대만에서 두 번째로 큰 가오슝 시티의 중심가는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 거의 물에 잠기게 됩니다.
유럽
기후 변화와 해수면 상승에서 가장 영향력을 많이 받는 곳은 베니스와 네덜란드일 것입니다.
이탈리아
이탈리아 베니스는 물의 도시로 매년 해수면 상승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1m 상승하게 되면 베니스는 물론 베니스 일대가 모두 물에 잠기게 됩니다.
네덜란드
네덜란드의 국토 중에서 해수면보다 낮은 지역은 26%입니다. 그리고 해수면에서 1m 높이에 해당하는 곳이 전 국토의 50%입니다.
이 두 곳을 합치면 76%의 지역이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서 침수될 것입니다.
암스테르담 시내는 잠기지 않지만 암스테르담의 주변 일대는 모두 물에 잠기고, 두 번째로 큰 도시인 로테르담의 주변 지역도 물에 잠깁니다.
영국
해수면 1m 상승 시 런던은 도시의 동쪽의 템즈 강가를 따라 침수되는 곳이 발생합니다.
캐나다
캐나다의 동부 지역의 오타와, 토론토, 퀘벡 시티, 몬트리올은 해수면 1m 상승에 침수되는 곳이 별로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캐나다의 서부에 위치한 밴쿠버의 많은 동네가 해수면 1m 상승에 의해서 물 밑으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미국의 뉴욕도 해수면 1m 상승에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키웨스트 섬은 플로리다 남부에 위치한 일렬의 섬입니다. 이 섬들은 도로로 이어져 있습니다. 해수면 1m 상승으로 이 섬도 물에 잠기고 플로리다 남부 지역도 물에 잠기게 됩니다.
FIN
'말레이시아 > 이웃국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치로 비교해 본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의 지리, 인구, 경제 (2) | 2023.08.21 |
---|---|
'자카르타' 대신 인도네시아 수도를 보르네오 섬으로 이전 계획 (0) | 2023.08.19 |
싱가포르의 가든스 바이 더 베이(Gardens By the Bay) (0) | 2023.08.15 |
싱가포르 창이 공항과 세계 최대 실내 폭포 (0) | 2023.08.06 |
호커 센터에서 즐기는 싱가포르 음식 (0) | 2023.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