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생활

중국에서 인기 있는 말레이시아 두리안 무상킹, 무상왕

bevinda_ 2021. 7. 16. 14:04
반응형

두리안은 특유의 독특한 향 때문에 과일의 왕이라는 칭호에도 불구하고 호불호가 강한 과일입니다. 두리안을 계속 먹다 보면 두리안의 향은 생각보다 적응이 됩니다.  

 

말레이시아에 두리안 시즌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길거리에서는 두리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목차

1. 과일의 왕과 과일의 여왕

2. 말레이시아 무상킹(Musang King)과 태국의 몬통(Monthong)

3. 말레이시아의 두리안 음식

4. 중국의 두리안 사랑

 


과일의 왕과 과일의 여왕

 

과일의 왕은 두리안(Durian)이고 과일의 여왕은 망고스틴(Mangosteen)입니다. 두리안이 과일의 왕인 이유는 절대로 두리안의 지독한 향 때문이 아닙니다. 사실 두리안이 왜 과일의 왕인지는 모양에서 기인한다고 합니다. 거대한 크기와 껍질의 가시로 인해 과일의 왕으로 불려집니다. 

 

망고스틴이 과일의 여왕인 이유는 과일의 왕인 두리안과 반대 성질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는 고추, 마늘이 체온을 올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고추, 마늘을 먹으면 체온이 오릅니다.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두리안이 몸에 열을 낸다고 생각합니다.

 

길거리의 두리안 판매상

 

이것을 보고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영어스러운 단어인 히티(Heaty)라고 합니다. 히티(Heaty)는 영어 사전에 없는 영어 단어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사전에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쨌든 두리안은 열을 내는 과일입니다. 반대로 망고스틴은 몸을 차게 하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두리안을 먹을 때, 두리안으로 인한 체열을 중화시키기 위해 망고스틴을 같이 먹는다고 합니다. 이것이 망고스틴이 과일의 여왕이 된 이유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두리안을 먹을 때 망고스틴을 같이 먹은 적은 없습니다. 심지어 과일의 왕과 여왕을 같이 팔지도 않습니다. 

 

대신 말레이시아에서는 히티 때문에 두리안을 많이 먹지 말라고 하거나 같이 맥주를 마시지 말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리안을 먹고 나서, 쪼갠 두리안 껍질 안쪽에 물과 소금을 조금 타서 같이 마십니다. 말레이시아식 히티 예방법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히티 과일로 간주하는 과일은 두리안을 포함해서, 잭푸르트(Jackfruit), 망고(Mango) 등이 있습니다. 잭 프루트는 두리안의 거인 버전 같은 모습입니다. 대신 과일의 가시가 거의 없습니다. 무엇보다 잭푸르트와 두리안의 과육 자체가 전혀 다릅니다. 잭푸르트의 과육은 딱딱하고 마치 껌을 씹는 느낌입니다. 

 

망고도 히티 과일입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에서는 역시 많이 먹지 말라고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히티와 반대로 몸을 시원하게 하는 과일은 바나나, 코코넛, 멜론입니다. 이런 과일은 굳이 냉장고에서 보관해서 시원하게 먹지 않아도 몸을 시원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과일이 몸에 열을 내게 하거나 시원하게 하는 것은 민간요법 같은 이야기입니다.

 

식칼로 껍질을 제거한 두리안의 내부와 과육

 

과학적인 접근으로 보면, 두리안의 영양 구성은 물 65%, 탄수화물 23% , 식이섬유 4%, 지방 5%, 단백질 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과일에 비해서 고지방과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먹는데 주의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과일보다 소화하는데 더 많은 열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그게 다른 과일과 비교해서 유의미한 열량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말레이시아 무상킹(Musang King)과 태국의 몬통(Monthong)

 

두리안은 한국에서 전혀 인기가 없는 과일입니다. 게다가 한국에서 두리안을 먹기는 쉽지 않습니다. 수입한 두리안은 껍질을 제거한 과육을 냉동 상태로 가져오기 때문에, 현지에서 먹는 두리안의 식감, 맛, 향이 전혀 다릅니다.

 

두리안의 원산지는 보르네오 섬과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말레이시아의 말레이 반도, 인도, 뉴기니에 걸쳐있는 지역입니다. 두리안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태국입니다.

 

반응형

 

태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리안은 몬통(Monthong)입니다. 몬통은 황금배게(Golden Pillow)라고 불러집니다. 태국의 몬통 두리안은 태국에서 가장 유명할 뿐만 아니라 태국이 수출하는 두리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합니다.

 

태국에서 두리안을 먹었다면 몬통을 먹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몬통의 열매는 3~5kg로 큽니다. 그리고 과육은 노란색이고 두툼하게 살이 많습니다.  

 
인도네시아는 103종 이상의 두리안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발리 옆에 있는 롬복(Lombok) 섬에서 2007년 대머리 두리안을 발견한 이후 12년 동안의 실험 끝에 2019년에 가시가 없는 두리안을 만들었습니다. 

 

그렇지만 말레이시아에서는 가시가 없는 두리안 클론 D172가 1989년에 이미 정부에 등록되었습니다. 가시 없는 두리안은 말레이어로는 두리안 보탁(Durian Botak)이라고 하며 대머리 두리안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말레이어로 두리(Duri)는 가시라는 뜻입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두리안 보탁은 흔하게 볼 수 있는 두리안은 아닙니다.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리안 품종은 두 가지입니다.

 

말레이시아 두리안

 

첫 번째는 D24입니다. 두리안의 품종의 코드명은 두리안의 D와 수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24의 이름은 술탄(Sultan)입니다. 그래서 D24 술탄으로 불려집니다.

 

D24의 맛은 드라이한 쌉싸름한 맛입니다. 단맛과 함께 씹을수록 가벼운 쓴맛이 균형을 이룹니다. 과육은 엷은 노란색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두리안은 무상킹(Musang King)입니다. 무상킹의 무상은 말레이어로 사향 고양이입니다. 사향고양이 똥으로 유명한 루왁 커피의 루왁도 사향고양이입니다. 그래서 무상 루왁(Musang luwak)은 사향고양이를 의미합니다.

 

무상킹의 유래는 캐란탄 주의 구아 무상(Gua Musang)이란 동네에서 발견한 두리안 나무를 접붙이기를 통해 새로운 품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견한 곳의 이름을 따라 무상킹이라고 붙여졌습니다.

 

무상킹의 과육은 짙은 노란색이며 맛은 크리미한 풍부학 진한 단맛입니다. 먹다 보면 손에 두리안 과육이 붙어서 끈적끈적해집니다. 무상킹의 단맛에 질리면 무상킹을 많이 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무상킹보다 D24를 즐겨 먹습니다. 

 

처음에는 두리안을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무상킹과 D24를 같이 자세히 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D24의 껍질 가시가 촘촘한데 반해서 무상킹의 가시는 촘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열매의 하단부에 불가사리 모양이 있으면 무상킹이고 없으면 D24입니다.

 

이밖에 말레이시아에서는 D101, XO 등의 두리안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두리안 음식

 

과거에는 말레이시아에서 두리안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관광에서 유명한 상품이 아니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느 순간부터 많은 음식, 디저트에 두리안을 가미하여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공항에 팔고 있는 두리안 초코릿

 

말레이시아의 국제공항에서 두리안 초콜릿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가게에서는 두리안 초콜릿이 일반 초콜릿보다 더 많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디저트, 케이크에도 두리안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의 디저트인 아이스 카창, 첸돌에도 두리안이 들어가서, 두리안 아이스크림도 판매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유명한 베이커리 겸 카페인 시크릿 레시피(Secret Recipe)에서는 두리안 케이크를 판매합니다. 

 

말레이시아의 99 마트에서 파는 말레이시아 아이스크림

 

두리안이 들어간 음식 주 가장 놀랍고 창의적인 음식은 두리안 피자입니다. 말레이시아의 US 피자(US Pizza)에서는 두리안 피자를 출시했습니다. 과연 두리안 피자가 화와이안 피자의 파인애플을 몰아내고 주류 피자가 될 수 있을까요? 

 


중국의 두리안 사랑

 

중국인이 왜 두리안을 좋아하는지는 중국인이 왜 취두부를 좋아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합니다. 취두부와 도리안은 냄새가 별로라도 맛이 좋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중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두리안은 무상킹입니다. 중국인은 무상킹을 무상왕(貓山王)이라고 부르며, 모든 두리안 중에서 왕으로 취급합니다.

 

태국은 2003년부터 중국과의 무역 협정을 통하여 두리안을 수출하고 있었습니다. 2018년 태국의 약 60만 톤의 연간 두리안 생산량 중 70%가 중국 시장으로 수출되었습니다. 그래서 태국의 소형 두라인 농장은 대형 농장이 되었으며, 두리안 농장을 지울 수 있는 땅값은 천정부지로 올랐다고 합니다.

 

그리고 태국의 최고급품 두리안을 중국으로 수입하기 때문에, 태국 국내 두리안 공급이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태국 안에서는 품질이 낮은 두리안만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말레이시아는 2011년부터 중국에 껍질을 제거한 냉동 두리안을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연간 두리안 생산량은 약 30만 톤입니다. 2018년 무상킹의 생산량은 18,000~25,000톤이었습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는 2019년 두리안을 중국으로 수출하기 시작합니다. 이미 중국인에게 두리안이란 무상왕일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아침 시장에서 파는 두리안

 

그래서 중국인들은 무상왕같은 특별한 두리안을 디자이너 두리안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태국은 자국의 몬통이 무상킹에 비해서 중국에서 두리안의 브랜드 파워가 약하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급격하게 늘어난 중국의 소비에 따라서 소규모 두리안 농장을 대규모 농장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밀림이 개간되고 두리안을 심기 시작했습니다. 두리안은 심는다고 바로 수확할 수 있는 열매가 아닙니다. 심고 나서 5년이 지나서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중국 수출이 감소하자 kg당 RM 60(약 16,297 원)인 무상킹의 가격이 말레이시아의 락다운 동안 kg당 RM30(약 8,148 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의 두리오투어리즘(DurioTourism)도 덩달아 중국 방문객이 줄어들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근처의 프레이저 힐(Bukit Fraser) 근처의 두리안 농장에서 방문객 수가 75% 감소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전에는 두리오투어를 와인투어에 비교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말레이시아-중국 비즈니스 이사회 MCBC(Malaysia-China Business Council)의 이사인 다토 버한콩(Dato' Beh Hang Kong)의 주최로 2020년 10월에 최초의 온라인 중국-말레이시아 두리안 페스티벌가 개최되었습니다.

 

중국의 남부 광시성의 친저우 시에서 열린 3일간의 축제 첫날 50분 동안 300,000개 이상의 무상킹 두리안이 판매되었습니다.

 

중국의 친저우 시는 말레이시아와의 관계가 돈독합니다. 친저우 시의 외곽에는 중국-말레이시아 친저우 산업 공원(China-Malaysia Qinzhou Industrial Park)이 만들어져서 말레이시아 두리안의 유통 센터를 만들 계획입니다. 

 

말레이시아-중국 비즈니스 이사회에 의하면, 말레이시아 두리안을 맛본 사람은 중국 인구의 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페낭의 한 두리안 판매자는 오프라인 판매과 수출에 의존하는 대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두리안을 판매합니다. 그래서 2020년에 Facebook에서 판매하고 2021년에는 페낭 시의회(MBPP, Penang Island City Council)의 JBO(Jom Beli Online, Let's Buy Online) 계획에 가입합니다. 그리고 그는 온라인으로 두리안을 판매한 수익이 오프라인으로 팔 때보다 훨씬 높다고 말합니다.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