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산업

말레이시아 중앙 은행의 야간 정책 금리 인상

bevinda_ 2022. 11. 3. 22:30
반응형

말레이시아에서 한국은행처럼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는 기관은 뱅크 네가라(Bank Negara)입니다. 네가라(Negara)는 말레이어로 '국립'을 의미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말레이시아) 국립 은행입니다. 뱅크 네가라는 시중 은행으로의 대출 금리인 야간 정책 금리(OPR)를 2.75%로 인상했습니다.

 

목차

1. 뱅크 네가라의 야간 정책 금리(OPR)

2. 야간 정책 금리 인상에 대한 통화 정책 성명

3. 2023년 금융통화위원회(MPC)  회의 일정

 


뱅크 네가라의 야간 정책 금리(OPR)

 

말레이시아의 중앙 은행 뱅크 네가라(Bank Negara)는 2022년 11월 3일, 야간 정책 금리(The Overnight Policy Rate, OPR)를 2022년 9월 8일에 인상한 2.50%에서 다시 0.25%를 인상하여 2.75%로 결정했습니다.

 

KL 타워

야간 정책 금리는 뱅크 네가라가 말레이시아의 시중 은행에 대출하는 금리입니다. 시중 은행이 돈이 부족하면 중앙은행 내의 잔고를 대출받는데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시중 은행이 해당 영업일에 영업을 종료하고 나서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금액은 대출과 고객의 입출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업을 종료하고 나서 은행이 현금이 부족한 경우 중앙은행의 여유 잔고를 단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로 조용했던 쿠알라룸푸르 차이나타운

 

그래서 이러한 시중 은행의 단기 대출의 금리를 하룻밤 사이(Overnight)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말레이시아의 뱅크 네가라의 야간 정책 금리(OPR)의 인상은 시중 은행과 중앙 은행과의 대출 금리 이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시중 은행은 이전보다 이자가 비싼 돈을 가지고 고객에게 대출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시중 은행의 대출 이자가 올라갑니다. 이전에 주택 대출의 경우도 고정 금리가 아니라면, 대출 금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와 뱅크 네가라의 OPR

 

말레이시아, 우리나라를 말할 것도 없이 대출 이자가 올라가면 집을 구입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지금보다 금리가 저렴할 때 말레이시아에서 주택 대출을 받았을 때도 대출 받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말레이시아 시중 은행의 대출 심사관은 우리나라와는 차원이 다르게 대출 심사가 까다로웠습니다.

   


야간 정책 금리 인상에 대한 통화 정책 성명

 

뱅크 네가라의 야간 정책 금리 인상건은 2022년 11월 3일 오후 3까지 엠바고가 걸려 있었습니다.  그리고 뱅크 네가라의 통화 정책 성명 전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통화 정책 성명 전문의 원본(영문)은 뱅크 네가라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으며, 아래의 한글판은 파파고로 번역했습니다.


말레이시아 뱅크 네가라(Bank Negara, 중앙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MPC)는 오늘 회의에서 야간 정책 금리(OPR)를 25BP를 인상해 2.75%로 결정했습니다. OPR의 복도의 천장과 바닥률은 각각 3.00%와 2.50%로 인상됩니다.

세계 경제는 상승하는 비용 압력, 더 긴박한 세계 금융 상황, 그리고 중국의 엄격한 봉쇄 조치로 계속 짓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긍정적인 노동 시장 조건과 대부분의 경제 및 국경의 완전한 재개로부터 지지를 상쇄하는 것 이상입니다. 글로벌 공급망 여건이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수요와 타이트한 노동시장,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예상보다 지속됐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관리하기 위해 금리를 계속 인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미국 금리의 공격적인 조정 지속과 미국 내 단말 금리 인상 기대감이 달러화 강세 환경을 지속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것은 금융 시장의 더 높은 변동성을 초래하여 링깃을 포함한 다른 주요 및 신흥 시장 통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앞으로 세계 성장 전망은 주요국들의 인플레이션 상승과 중국 국내의 도전 속에 긴축 재정 여건으로부터 계속 역풍을 맞을 것입니다. 성장 전망은 지정학적 긴장 고조, 중국 국내 역풍 악화, 유럽의 잠재적 에너지 배급 등 하방 리스크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제의 경우 최근 지표에 따르면 3분기 경제활동이 주로 내수 호조로 더욱 강화됐습니다. 앞으로도 어려운 글로벌 환경에도 불구하고 내수는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남을 것입니다. 가계 지출은 노동 시장 상황과 소득 전망의 개선으로 계속 뒷받침될 것입니다. 국경 개방 이후 관광객 입국자가 증가했으며 관광 관련 부문을 더욱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투자 활동 및 전망은 다년 프로젝트 실현에 의해 지원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부 수요는 글로벌 성장 둔화에 따라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금융 및 외환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발전은 말레이시아의 성장을 방해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유동성은 금융 및 외환 시장의 질서 있는 기능을 지속하면서 충분합니다. 금융기관들도 강력한 자본과 유동성 완충장치를 갖추고 영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금융 중개업자가 경제를 계속 지지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국내 경제의 하방 리스크는 글로벌 성장세가 예상보다 부진하고 주요국 통화정책 긴축이 더 공격적인 가운데 글로벌 금융시장의 리스크 회피가 높아진 점, 지정학적 갈등의 추가 고조, 공급망 차질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전의 평가에 따라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은 2022년 3분기에 정점을 찍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 이후에는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근원 인플레이션에 의해 측정되는 기본 인플레이션은 고비용 환경 속에서 일부 수요 주도 가격 압력을 고려할 때 2022년 현재 평균 2.7%인 2.0~3.0% 예측 범위 상단에 평균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에 접어들면서 헤드라인과 핵심 인플레이션은 수요와 비용 압박, 그리고 국내 정책 조치의 변화 속에서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상승 압력의 정도는 기존 가격 통제, 보조금 및 경제의 남은 여유 용량에 의해 부분적으로 억제될 것입니다. 2023년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한 위험 수지가 상승세로 기울어지며 보조금에 대한 국내 정책 조치는 물론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군사갈등과 공급 관련 차질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상품 가격 전개가 계속 적용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성장 전망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통화위원회(MPC)는 통화 조정의 정도를 추가로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조정은 또한 국내 인플레이션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위험의 균형을 맞추는 통화 정책 설정의 재교정과 일치하는 물가 압력에 대한 과도한 수요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입니다. 현재의 OPR 수준에서 통화 정책의 입장은 여전히 수용적이고 경제 성장을 지지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MPC)는 사전 설정된 과정에 있지 않으며, 이는 통화 정책 결정이 변화하는 조건과 국내 인플레이션과 성장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계속 좌우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2023년 금융통화위원회(MPC) 회의 일정

 

금융통화위원회(MPC)는 2023년 회의의 일정도 발표했습니다.  2009년 말레이시아 중앙은행법에 따라 금융통화위원회(MPC)는 1년 동안 6차례 소집됩니다. 통화정책성명은 매번 금융통화위원회(MPC) 회의 마지막 날 오후 3시에 발표됩니다.

 

  • 1차 : 2023년 1월 18일 ~ 19일
  • 2차 : 2023년 3월 8일 ~ 9일
  • 3차 : 2023년 5월 2일 ~ 3일
  • 4차 : 2023년 7월 5일 ~ 6일
  • 5차 : 2023년 9월 6일 ~ 7일
  • 6차 : 2023년 11월 1일 ~ 2일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