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부동산

요리, 보안, 수돗물로 본 말레이시아 집 vs. 한국 집

bevinda_ 2022. 1. 9. 10:12
반응형

주거는 날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리고 날씨를 제외하면 문화, 지역적 특성에 의해 집의 성격이 결정됩니다. 특히 말레이시아 요리는 말레이시아 집의 레이아웃에 큰 영향을 줍니다. 동남아의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도 주로 외식을 많이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외식도 많이 하지만 집에서 요리도 자주 합니다. 기름진 말레이시아 요리는 부엌 공간을 분리시켜 독립된 공간으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보안 역시 말레이시아 집이 한국과 다르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수돗물입니다. 

 

목차

1. 말레이시아 요리와 부엌의 분리

2. 말레이시아 치안과 보안 대책

3. 수돗물과 정수기

 


말레이시아 요리와 부엌의 분리

 

말레이시아 집에서는 환기가 중요합니다. 말레이시아 요리는 기름에 튀기는 요리가 많기 때문에 주방이 거실 공간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요리를 하는 주방은 거실과 주방 문으로 분리를 시키고  공간을 Wet Kitchen 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거실 쪽에 붙어 있는 주방은 Dry Kitchen 이라고 하며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요리를  공간입니다. 주로 다과, 커피, 과일 등을 준비합니다. 그래서 냉장고는 Dry Kitchen 주로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분리된 두 개의 주방 공간

 

두개의 주방 컨셉은 말레이시아에서 일반적이기 때문에 주택 뿐만 아니라 콘도에서도 동일한 형태를   있습니다. 단지 작은 평수나, 말레이시아의 서비스 아파트같은 주거 공간에서는 분리된 주방을 찾기 어려울  있습니다. 그러나 연식이 조금만  곳은 일반적으로 주방 공간을 분리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매장에서 인덕션 제품을   있지만 말레이시아에서는 아직까지 가스로 요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말레이시아데서도 중국식 웍을 사용하여 요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가스 레인지를 사용하면 바닥이 납작한 후라이팬보다 둥근 바닥의 웍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에는 가스는 한국의 도시가스의 전혀 다르게 개인이 가스통을 사서 연결해야 합니다. 주유소에서 가스통을 직접   있지만, 보통 가스 배달을 시킵니다. 콘도의 경우는 주로 콘도 내부에 있는 마트에서 팝니다. 콘도의 경우는 가스 판매가 콘도 안에서 독점이기 때문에 주유소에서 직접 가스통을 사는 것과 비교해서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말레이시아 치안과 보안 대책

 

우리나라는 세계 다른 나라보다 안전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치안은 한국보다는 못하지만 나쁜 수준은 아닙니다. 그래서말레이시아의 주택은 창틀에 방범 그릴을 설치합니다.  외부로 연결된 모든 창문에는 방범 그릴을 설치하는 것이 말레이시아에서 일반적인 풍경입니다.

 

방범 그릴은 가로로 철이나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방범 그릴의 설치는  내부의 창틀 안쪽이나  외부의창틀 바깥쪽에 설치할  있습니다. 그릴에 대한 각각의 설치 방법에 따라 창문을 밀어서 열거나 당겨서 여는 방식이 결정됩니다. 그릴이 집안에 있으면 창문을 밀어서 열고, 그릴이 외부에 있으면 창문을 당겨서 열게 됩니다.

 

그렇지만 보안 측면에서 방범 그릴을 창틀 안쪽에 설치하고 창문을 밖으로 밀어서 여는 방식이 권장됩니다. 신기하게도집의 외부 창문은 슬라이더 방식으로 하지 않고, 미닫이나 여닫이가 주로 사용됩니다.  부분은 공기 순환에 따른 환기를 위해서 모든 창문을   있는 방식을 취한 것이라고 추측해 봅니다.

 

콘도의 방범 창

 

그리고 말레이시아 주택에서는 밤에 마당 불을 켜놓습니다. 물론 모든 주택에 사는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밤새도록 마당에 불을 터놓는 경우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의 아파트에 해당하는 말레이시아 콘도의 경우는 보안이 주택보다 상대적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보통의 콘도는 3, 4중의 보안으로 안전하다고 공고합니다. 한국의 브랜드 아파트와 말레이시아 콘도의 보안은 비슷합니다.

 

우선 정문에 보안 회사가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장에서 콘도 건물로 들어가는 문도 보안 카드 등으로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같은 경우는 호텔처럼 본인이 사는 층수로만 운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콘도 건물에 들어가면 계단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보안은 의미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콘도 수영장 층으로 갈려면 다시 보안 카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말레이시아 콘도의 개인 유닛은 한국식의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하기 보다 이중 문에 커다란 자물쇠를 사용하는 것이 좀더 일반적입니다.

 

콘도 유닛의 경우는 저층이 아니라면 창문에 방범 그릴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돗물과 정수기

 

사람들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말레이시아 수돗물을 마시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의  상태는 나쁘지않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가정에서 정수기를 사용합니다. 말레이시아 정수기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부엌 수도 꼭지 호스에 장착하거나 가정용 정수기도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코웨이 정수기는 유명합니다.  정액제로 코웨이 정수기를사용할  있는데, 코웨이 부스는 왠만한 쇼핑몰에서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 수도관에 정수기를 부착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야외에 설치하는 정수기를 흔히   있습니다. 외부에 설치하는 정수기로 정수된 물은 식수용이 아니라 설거지, 빨래, 샤워 등의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용도입니다. 외부 설치 정수기는 말레이시아 현지 회사가 제작한 제품부터 미국, 일본 회사의 제품도 있습니다. 

 

수도관에 설치한 외부 정수기

 

식수용으로 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엌에 식수용 정수기를 하나  달아야 합니다. 외부, 내부 정수기는 제조사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