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부동산

말레이시아 이웃집 리모델링

bevinda_ 2022. 7. 31. 23:08
반응형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주택, 콘도를 가리지 않고 리모델링 공사를 합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주택 구매시 리모델링 공사는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시공사가 만든 집의 내부에는 그야말로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시공사마다 내부를 어디까지 작업하는 지에 대한 편차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리모델링을 해야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말레이시아에서는 신축의 구매, 구축의 구매, 오래된 집의 리모델링 공사 등의 리모델링 공사를 합니다.

 

목차

1. 이웃집 리모델링 공사 시작

2. 이웃집 리모델링 공사 업체 

 


이웃집 리모델링 공사 시작

 

한 달 전쯤에 우리 집 오른쪽의 옆 집이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옆 집은 우리가 이사 오기 이전부터 빈 집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옆 집주인은 다른 곳에 살고 있는 말레이 커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번에 집을 리모델링해서 자식에게 물려줄 생각인 것 같습니다. 

 

우리 집(왼쪽)과 이웃집 리모델링 공사

 

옆 집은 우리 집과 마찬가지로 일층의 단층 주택입니다. 그리고 이웃집은 리모델링을 중간에 한 적이 없기 때문에 구입할 때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옆 집 공사 시작하기 전 어느 날 우리 집의 리모델링 공사를 한 업자(말레이시아 화교)가 이웃집 주인과 얘기 중이길래 공사 업자와 얘기해보니 옆집의 리모델링 공사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실제로 공사를 맡은 회사는 우리 집 리모델링을 한 업자가 아니라 다른 업체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사람인 다른 업체 사장과 얘기해보니 집주인이 우리 집 공사 업자의 견적 가격이 너무 비싸서 계약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이웃집이 새로 계약한 공사 업체와 얘기해서 몇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이웃집 주인의 요구 조건은 리모델링된 우리 집의 모양과 똑같이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웃집 주인, 새로운 공사 업체도 우리 집 내부를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외관을 똑같이 해달라는 요구였습니다. 당연히 집의 리모델링 시 디자인을 한 와이프는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약 디자이너를 고용해서 리모델링을 했다면 이웃집의 이런 처사에 비용을 청구했을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집의 리모델링 설계서 도면을 그린 사람과 이웃집의 리모델링 설계서를 그린 사람은 동일한 인물입니다. 왜냐하면 그 설계사는 이 근처 동네의 리모델링 설계서를 주로 그리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그는 설계 단계의 우리 집의 리모델링 계획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이웃집의 기둥은 원통형입니다.

 

두 번째는 우리 집의 리모델링 공사 이후 일 년 반이 지난 시점에서 같은 규모의 리모델링에 대한 비용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일 년 반이란 시간 동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약간 잠잠해진 코로나-19, 인플레이션과 금리의 상승, 자재값의 상승 등으로 리모델링 비용이 올라갔습니다.

 

일 년 반 전에 우리 집의 리모델링 공사에 110,000 링깃을 지불했는데, 옆 집의 공사비는 130,000 링깃으로 공사비가 약 18% 인상되었습니다. 당연히 우리 집을 공사한 업자는 더 높은 가격을 요구했기 때문에 그의 공사비로는 인상폭은 더 커졌을 것입니다. 아마도 약 150,000 링깃 정도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게다가 작년 5월 말에 잔금을 치를 때 환율이 1 링깃에 약 270원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2022년 7월의 1 링깃은 약 290 원입니다. 약 7%가 상승했으니 환율로 봐도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래서 2021년 5월 말에 지불한 110,000 링깃은 2,970 만원이지만, 2022년 7월의 130,000 링깃은 3,770 만원입니다. 우리가 공사할 때 다행히도 환율이 저렴했습니다. 지금이라면 110,000 링깃은 3,190 만원입니다. 그래서 지금 리모델링을 같은 금액으로 했다고 해도 약 220만원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이웃집 주인이 집을 보러 전혀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에 우리 집 리모델링을 한 업자의 말로는 공사 중 통상적으로 집주인을 세 번 만난다고 합니다. 계약 시 한 번, 중간 정산에 한 번, 마지막에 검수와 잔금 치를 때 한 번, 이렇게 세 번 만난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옆집인 이유로 우리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이웃집 공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보고 있습니다. 

 


이웃집 리모델링 공사 업체

 

그런데 진행되는 사항을 보고 있으니 우리 집과 이웃집의 리모델링 공사는 여러 면에서 달랐습니다. 이를테면 우리 집의 리모델링 공사는 자재 등의 보호를 위해서 인도네시아 인부들이 공사 중인 우리 집에서 숙식을 해결했습니다. 즉 공사 기간 5개월가량 동안 인부들이 우리 집에서 지냈습니다.

 

이웃집 뒷면의 확장 공사(창문 수가 우리집과 다릅니다)

 

그렇지만 이 인도네시아 보스는 직원을 옆집에 지내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일이 끝나면 모두 집으로 퇴근하였습니다. 자재는 물론 공사 중인 집안에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집의 내부의 리모델링 공사는 우리 집과 다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옆 집 공사에서는 우리가 디자인한 천창이나 방 창문의 새로운 배치, 부엌 벽의 제거 등은 하지 않았습니다. 

 

리모델링 공사 자체만 놓고 보면 이 인도네시아 보스는 우리가 고용한 말레이시아 화교 보스와는 전혀 다릅니다. 일단 이 인도네시아 보스는 하청 업체에게 일을 넘기지 않습니다. 우리 집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주차장 공사를 말레이시아 화교 보스가 직접 하지 않고 다른 업체에게 통째로 넘겼습니다. 그리고 페인트칠도 다른 업체가 진행했습니다. 게다가 이 보스가 자리에 없었기 때문에 결과를 놓고 주차장과 페인트칠에 대해서 특히 재작업에 대해서 옥신각신했습니다.  

 

그렇지만 이 인도네시아 보스가 주차장 공사를 한 방법은 시멘트 차량을 불러서 기계로 시멘트를 부어서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주차장 공사가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우리 집 주차장의 경우는 파키스칸, 인도 사람들이 여럿이서 수작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게다가 나중에 오토 게이트 회사에서 자동문 지지대를 설치할 때 우리 집의 주차장 기둥의 품질에 대해서 업자와 사소한 다툼이 있었습니다.

 

주차장 공사에 동원된 시멘트 차량

 

그래서 이 인도네시아 보스에게 시멘트 차량을 써서 작업하면 비싸지 않냐고 물어보니, 자신은 자기가 하는 일에 자부심이 있다고 하면서 나중에 결과물을 보고 판단을 하라고 합니다. 우리 집 리모델링을 한 말레이시아 화교 보스는 우리가 크던 작던 어떠한 요구에도 항상 그럼 이건 누가 돈을 내냐면서 돈돈돈 하던 양반과 너무 차이가 납니다.

 

앞으로 두 달은 더 작업을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완성이 되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우리 집과는 제발 달랐으면 좋겠습니다.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