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뉴스

2020년 도쿄 올림픽, 누가 다음 리총웨이(Lee Chong Wei)가 될까?

bevinda_ 2021. 7. 20. 21:48
반응형

말레이시아 올림픽 선수단이 2020년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쿠알라룸푸르를 떠나 도쿄로 향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배드민턴의 간판스타인 리총웨이는 은퇴했지만 말레이시아는 여전히 배드민턴 메달을 위해 가장 많은 선수를 도쿄로 보냈습니다.

 

목차

1. 2020년 도쿄 올림픽

2. 말레이시아의 배드민턴 선수, 리총웨이

3. 말레이시아의 하계 올림픽 전적

4. 말레이시아의 동계 올림픽 전적

 


2020년 도쿄 올림픽

 

2020년 도쿄 올림픽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일 년이 연기되어 2021년에 개최되는 올림픽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총 30명의 선수가 올림픽 경기에 참가합니다. 이 중에서 남자는 12명이고 여자는 18명입니다. 

 

말레이시아가 참가하는 경기는 배드민턴, 조정, 수영, 다이빙, 사격, 양궁, 사이클, 체조, 골프, 육상의 10개 종목입니다. 이 중에서 배드민턴에 8명의 선수가 참가합니다. 

 

도쿄도 시청에서 본 도쿄의 전경

 

배드민턴은 남자 단식 경기, 남자 복식 경기, 여자 단식 경기, 여자 복식 경기, 혼합 복식 경기의 다섯 개의 종목에 참가합니다. 말레이시아의 배드민턴 간판 스타인 리총웨이는 2019년 은퇴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선수 목록에서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배드민턴 남자 복식팀은 최솔규, 서승재로 구성된 한국 남자 복식팀과 경기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말레이시아의 배드민턴 선수, 리총웨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운동은 배드민턴입니다. 그리고 가장 인기 있는 배드민턴 선수가 리총웨이(Lee Chong Wei)입니다.

 

말레이시아에서 리총웨이가 얼마나 있기가 있냐고 하면, 그의 이름을 딴 '리총웨이'라는 그의 전기 영화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말레이시아에서 2018년 개봉되었습니다. 특히 이 영화는 리총웨이의 숙명의 라이벌인 중국의 배드민턴 선수인 린단(Lin Dan)과의 경쟁을 그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린단은 28세 배드민턴 세계에서 9개의 주요 타이틀을 획득한 "Super Grand Slam"을 완주한 선수입니다. 

 

리총웨이와 린단은 40번의 배드민턴 경기를 통해서 만났으며, 전적은 린단이 리총웨이를 상대로 28회 승리했습니다.

 

리총웨이는 올림픽에서 3개의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선수권, 동남아시안게임, 아시안게임, 세계 선수권 대회, 토마스 컵(Thomas Cup) 등의 각종 배드민턴 경기에서 메달을 휩쓸었습니다.

 

리총웨이는 2008년 8월 21일부터 2012년 6월 14일까지의 배드민턴 세계 랭킹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리총웨이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배드민턴 남자 단식 경기에서 은메달을 차지합니다.

 

말레이시아가 올림픽에서 획득한 두 번째 은메달이었지만, 첫 번째 은메달이 배드민턴 남자 복식 경기에서 획득했습니다. 

 

반응형

 

그는 이 은메달로 말레이시아 전 총리 나집 라작으로부터 국가 영웅으로 불려집니다. 그리고 그는 다툭(Datuk) 칭호를 얻습니다. 다툭은 말레이시아의 작위 중의 하나입니다. 남자가 다툭 지위를 받으면 아내는 자동으로 다틴(Datin)으로 불려지게 됩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은메달로 300,000 링깃(약 8,157만 원)을 받고, 연금으로 매달 3,000 링깃(약 815,700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리총웨이는 2012년 런던 올림픽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각각 배드민턴 남자 단식 경기에서 은메달을 획득합니다. 

 

그리고 그는 2019년에 코암에 걸려 은퇴를 선언하게 됩니다. 은퇴하기 전까지 말레이시아에서 2008년, 2012년, 2016년에 올해의 올림픽 선수상을 받고, 2005년, 2008년, 2011년, 2012년에 말레이시아 스포츠맨상을 받습니다.

 

페이스북에 가면 리총웨이의 은퇴 선언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은퇴 선언에 의하면 비록 그는 암을 완치했지만, 배드민턴 복귀를 위해 훈련 강도를 높이는 것에 대한 허락을 받으러 의사를 찾아가자 의사는 재발의 위험이 있다고 했습니다.

 

리총웨이의 은퇴 선언에 의하면, 도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고 싶었던 모양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올림픽에서 단 하나의 금메달을 획득한 적이 없습니다.

 

리총웨이의 배드민턴 남자 단식 경기가 말레이시아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경기입니다.

 

리총웨이는 20년 가까이 해왔던 배드민턴을 그만두고 어떤 제 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한편 리총웨이는 2012년에 말레이시아의 배드민턴 선수였던 웡뮤추(Wong Mew Choo)와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2008년 10월 30일에 여자 싱글 세계랭킹 7위까지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다틴 웡뮤추는 많은 배드민턴 경기에서 두각을 드러냈지만, 이상하게 올림픽과의 인연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틴 웡뮤추는 2011년 부상 문제로 은퇴했습니다. 은퇴 후에는 배드민턴 코치가 되었습니다. 그들 부부 사이에는 두 명의 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두 명의 아들에게 배드민턴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하계 올림픽 전적

 

말레이시아가 최초로 참가한 올림픽은 1964년 도쿄 올림픽입니다. 그리고 구 소련의 수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제22회 하계 올림픽에는 당시의 보이콧 분위기에 따라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지금까지 올림픽에서 11개의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그렇지만 금메달은 아직까지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11개의 메달은 은메달이 7개, 동메달이 4개입니다.

 

7개의 은메달의 대부분은 배드민턴 종목에서 나왔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의 은메달은 다이빙에서 나왔습니다.  4개의 동메달은 배드민턴 2개, 다이빙 1개, 사이클에서 1개입니다.

 

11개의 전체 올림픽 메달 중에서 배드민턴에서 8개의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배드민턴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운동임을 다시 한번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배드민턴 종목의 6개의 은메달 중에서 3개의 은메달을 리총웨이가 차지한 것입니다. 그것도 3개의 은메달은 배드민턴 남자 단식 경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말레이시아가 가장 메달을 많이 딴 올림픽 경기는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입니다. 이때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로 말레이시아는 60위가 됩니다.

 


말레이시아의 동계 올림픽 전적

 

영화 쿨 러닝(Cool Running)은 겨울이 없는 자메이카에서 겨울 스포츠인 봅슬레이 경기에 도전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1988년 캘거리 동계 올림픽에 출전했던 자메이카 대표팀의 실화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말레이시아도 동계 올림픽을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바로 2018년 동계 올림픽에 말레이시아가 선수 2명, 임원 2명, 셰프 1명으로 구성된 5명의 선수단으로 참가했습니다. 두 명의 선수는 알파인 스키와 피겨 스케이팅 종목에 출전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메달권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알파인 스키 선수는 미국인 아버지와 말레이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제프리 웹(Jeffrey Webb)이었습니다. 그리고 피겨 스케이팅 경기에 참가한 선수는 줄리안 이(Julian Yee)입니다.

 

말레이시아의 옆 나라인 싱가포르도 동계 올림픽에 2018년 동계 올림픽으로 최초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의 참가 종목은 스피드 스케이팅입니다. 샤이엔 고(Cheyenne Goh)는 싱가포르에서 태어났지만, 4살 때부터 캐나다 앨버타 주 에드먼턴에서 자랐습니다. 

 

그녀는 아이스하키 선수였습니다. 그러나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을 시청하고 나서 이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가 됩니다. 

 

샤이엔 고는 동계 올림픽에 참가하는 최초의 싱가포르인이 되었습니다.

 

 

FI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