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부동산

말레이시아 주택의 누수와 해결책

bevinda_ 2023. 5. 5. 13:02
반응형

누수는 말레이시아 주택, 건물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구입 시에도 첫 번째로 확인하는 것이 누수의 흔적을 찾는 것입니다. 심지어 매물로 나온 집이 새로 페인트 칠이 되어 있다면 오히려 누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차

1. 말레이시아 우기와 누수

2. 말레이시아 콘도의 누수

3. 누수의 해결책

4. 우리 집의 누수 경험

 


말레이시아 우기와 누수

 

말레이시아에는 북동 몬순(11월~3월)과 남서 몬순(5월~9월)의 두 가지 우기가 있습니다. 북동 몬순은 말레이시아 반도의 동해안, 사라왁 서쪽 및 사바 동쪽에 폭우를 가져오는 반면, 남서 몬순은 말레이시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건조합니다.

우기에는 주택 누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폭우로 인해 물이 새면 천장, 벽, 가구 및 전기 제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 및 박테리아 번식으로 인해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누수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지붕, 벽 또는 파이프의 균열 또는 구멍
  • 배수로와 물받이(거터)의 막힘
  • 배관의 시스템 결함
  • 방수의 결함
  • 비품 또는 가전제품의 부적절한 설치 또는 유지보수
  • 레노베이션 업체의 과실

 

그래서 주택이 노후됨에 따라 누수가 발생할 수 있지만, 공사 업체의 실수 등으로 집에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콘도의 누수

 

누수는 말레이시아 일반 주택을 포함해서 콘도 같은 고층 건물에서도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누수는 누수의 원인과 심각도에 따라 다양한 원인과 해결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층간 누수는 "층간 관리 유지 및 관리 규정 2015(SMR 2015, the Strata Management Maintenance and Management Regulations 2015)"에 따라 천장 및/또는 구획, 부속 구획, 공용 재산 또는 제한된 공용 재산 내부의 일부를 구성하는 천장에 부착된 가구 재료에 습기, 습기 또는 물이 침투한 증거로 정의됩니다. 층간 누수는 말레이시아 층간 관리 재판소에 접수된 민원 중 두 번째로 많은 민원입니다.

 

말레이시아 콘도의 수영장

 

참고로 첫 번째로 많은 민원은  개발자 또는 관리 기관이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로비, 정원, 수영장, 놀이터, 주차장 등의 공동 재산을 유지 및 관리하지 않는 것입니다.

천장에서 물이 새는 것을 발견하면 먼저 하자 보증 책임 기간에 있는 개발업자 또는 건물 관리 기관에 알려야 합니다. 개발업자 또는 관리 기관은 가능한 한 빨리 또는 통지를 받은 후 7일 이내에 누수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고층 유닛의 소유자는 반대 증거가없는 경우 누출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즉, 누수로 인한 수리 작업 및 모든 손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나 누수가 두 세대에 모두 공급되는 배관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관리 사무소에서 수리 비용을 지불합니다.

 


누수의 해결책


말레이시아 주택의 누수를 해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수 해결책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시멘트 코팅: 외부 방수의 한 형태로 건물 측면에 사용, 균열을 봉인하고 물 침투를 방지
  • 역청 코팅: 아스팔트 코팅이라고도 하며 도로 포장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 시멘트 평지붕에 방수층을 만듦
  • 액체 멤브레인: 표면에 뿌리거나 롤링할 수 있는 액체 기반 코팅으로 유연하고 물에 강한 고무와 같은 막을 형성
  • 폴리우레탄 코팅: 액체 멤브레인과 유사하지만 내구성과 탄성이 더 높으며 움직임이나 진동이 많은 지붕에 적합
  • 나노 코팅: 얇은 보호막을 만드는 고급 코팅으로 타일, 유리, 금속, 목재 등 다양한 표면에 적용


말레이시아 집에서 누수의 징후를 발견하면 즉시 조치를 취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전문 배관공 또는 방수 시공업체와 상담하여 상황에 맞는 최상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 집의 누수 경험

 

지금까지 말레이시아에서 살면서 2곳의 콘도, 1곳의 아파트, 1층 타운하우스를 거쳐 현재의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전에는 누수를 경험한 적이 없었습니다.

 

오른쪽 집에 설치된 홈통(gutter)

 

그래서 말레이시아 주택에 주거하기 전에는 더위, 벌레, 치안 등을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심지어 원래 구입한 주택도 누수의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주택을 레노베이션하면서 부가적으로 누수 문제가 생겼습니다. 누수가 발생한 곳은 차 주차장 위의 지붕을 없애고 콘크리트 슬랩(Concrete Slab)으로 바꾼 옥상입니다.

 

5개월의 레노베이션 공사가 끝나자 업자는 6개월의 보증 기간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 동안에 콘크리트 슬랩의 작은 귀퉁이에 누수가 발생했습니다. 업자는 누수가 발생한 콘크리트 슬랩에 대해서 자기가 한 것이 아니고 자신이 하청준 업체가 만들었다는 불평을 하면서 하자 보수를 해주었습니다.

 

이후 일년 뒤에도 다시 누수가 발생했을 때 업자가 다시 와서 하주 보수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일 년이 지나 올해 폭우가 쏟아지는 통에 다시 누수가 발생했을 때는 원래 업자를 불렀지만 알겠다고만 하고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는 다른 공사업체를 불렀습니다.

 

새로운 공사업체는 누수 방지 코팅을 칠하고 1년 보증을 해주었습니다. 본인이 우리 집 레노베이션을 했다면 콘크리트 슬랩이 보기는 좋지만, 누수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주고 우리를 말렸을 거라고 했습니다.

 

게다가 이전 레노베이션 공사 당시, 업자와 우리 사이에 논쟁이 다소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실을 주변인들은 우리에게 업자를 조심하라고 충고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들어 배관, 전기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어쨌든 우리는 누수 문제를 겪고 있지만 이전 업자를 탓하고 싶지 않습니다.

 

FIN

 

반응형